본문 바로가기

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사용 가능 지역과 제한사항

2023. 10. 2.

서울시에서 2024년 1월부터 도입 예정인 '기후동행카드'는 환경 보호와 경제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대중교통 무제한 할인카드입니다. 이 카드는 월 6만 50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, 지하철, 버스, 따릉이 등 다양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기후동행카드 신청하기

 

카드의 목적과 효과

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의 기후 대응을 위해 도입되었으며,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연간 약 1만 3000대의 승용차 이용 감소
  • 온실가스 감축 효과 3만 2000톤 이상 기대
  • 대중교통 이용 증가

 

또한, 이 카드는 서울 지역의 대중교통 수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며, 실물 카드나 스마트폰 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사용 가능 지역과 제한사항

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며, 지하철 1~9호선 및 일부 추가 노선, 시내버스, 마을버스에서 이용 가능합니다. 그러나 타지역 대중교통이나 지하철 신분당선, 경기와 인천 등 다른 지역의 버스는 이 카드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.

 

간편한 신청 방법

카드 신청은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으며,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고, 여러 체크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또한, 2024년부터는 삼성페이를 통해도 이 카드를 등록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.

 

정식 시행 및 추가 혜택

기후동행카드의 정식 시행은 2024년 하반기로 예상되며,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정책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국민의 지지를 얻고자 합니다. 또한, 100인 이상 기업에서 이 카드를 구매하여 임직원에게 배포하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이 지원됩니다.

이 카드는 서울 지하철, 버스, 따릉이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며,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는 정책입니다.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수도권 외 지역 주민에게는 제한적인 사용 범위가 있을 수 있으며, 정책의 효율성과 지원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기후동행카드 신청하기

서울시 보도자료 바로가기

댓글